작업치료사: 작업치료 손 평가도구, 손기능 발달 측정,EDPA,평가대상 및 실시방법,아동평가도구
작업치료 이야기 (OT)
작업치료: 작업치료 평가도구, 손기능 발달 측정 EDPA, 평가대상, 구성과 특성, 평가실시 방법과 결과해석, 아동 평가도구,
※EDPA
평가목적
-손 기능에 있어 중재가 필요한 아동의 손 기능 발달 측정하기
-정상에서 지연 범주에 속하는 발달단계가 지연된 요소를 알려주어 재평가 및 치료 기초 제공하기.
2. 평가대상
-쥐기 형태 (신생아 ~ 5개월까지)
-그리기와 쓰기 형태
(Three jaw chuck과 손목 fexion이 가능한 시기부터 가능.) 1세~6세
아동의 그리기 발달 형태
ㅣ (2세)-> ㅡ(2세 반) -> ○ (3세) -> † (4세) -> □ (4세 반) -> △ (5세) -> ◇ (6세)
3. 아동의 손기술
-4개월 : 원시적 잡기 (엄지를 사용하지 않음)
-5개월 : palmar grasp (엄지 붙은 상태에서 손을 전체적으로 사용하기)
-7개월:radial palmar grasp (엄지-손가락 맞섬)
-8개월: radial digital grasp
-10개월: pincer grasp = three jaw chuck
4. 아동 쥐기 발달순서 ★(이거 국시에 나왔던 적 있던거 같아요!)
-자측-> 손바닥 -> 노쪽
-굽힘근-> 폄근
-손바닥 -> 손가락
-엎침근 -> 뒤침근
5. 평가도구 구성요소
-굵기 3개의 원통형 막대
-크기 별 3개의 정육면체
-3개 크기가 다른 알약(먹어도 되는 거)
-크기가 다른 3개의 큰 상자(크기대로 안에 넣을 수 있는 상자)
-크기가 다른 3개의 작은 상자(알역병)
-연필, 크레용
-검은색과 흰색 털실
-평가 준비물 보관상자(플라스틱 바구니)
6. 평가도구 특징
-3개의 영역
-첫번째 항목. Primarily involuntary arm-hand patterns (초기 불수의적 팔 손 운동, 6개 항목)
-두번째 항목. Primarily voluntary movements (초기의 수의적인 운동, 9개 항목)
-세번째 항목. Pre-writing skills (쓰기 전 기술, 2개)
총 17개 항목으로 구성
7. 평가지 구성
-Key B패턴요소 :
+: 잘 통합 된 정상적인 패턴
++: 더 성숙한 형태에 의해 대체되어 나타남
±: 잘 통합 되지 않음, 비정상적인 패턴 또는 최근 발달 패턴
-: 패턴이 나타나지 않음.
-Key C패턴요소
+: 모든 패턴 요소 존재
++: 더 성숙한 형태에 의해 대체되어 나타남
±:일부 패턴요소만 있음
-: 패턴요소 전혀 없음
8. 첫번 째 항목, Primarily involuntary arm-hand
(1). 바로 누워있는 자세, 몸을 움직이는 동안 팔의 운동 : 조산아~6개월 아동발달 평가
(2). 엎드려 고개 든 자세, 몸을 움직이는 동안, 팔의 운동
(3)ATNR: 통합보기
(4)잡기 반응: 조산아~10개월 : supine 또는 시야차단-> 원통나무 막대를 이용하여 아동의 불수의적 잡기 반응 검사.
출처-수업자료,임상작업치료학